바로가기 메뉴
본문 컨텐츠 바로가기
메인메뉴 바로가기


장애인단체

HOME > 정보마당 > 수행기관소개 > 장애인단체

장애인단체
장애인단체수행기관 개요의 표
기관명 (사)울산광역시시각장애인복지연합회
주소 울산 남구 중앙로 151 (신정동) 성수빌딩 2층
전화번호 052-266-5686 팩스 052-266-5667
시/도 울산 시/군/구 남구
법인명 사단법인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울산지부 기관장명 황만기
개관일 1981-07-20 홈페이지 https://www.ubu.or.kr
장애인단체수행기관 개요의 세부사항표
기관소개
(사)울산광역시시각장애인복지연합회는 울산광역시 시각장애인들의 교육, 문화, 체육, 직업재활 및 사회복지활동과 생활부조등을 통하여 법적지위를 향상 자립의욕을 고취 시각장애인 관련단체들의 의견을 통합 조정하여 시각장애인의 복지증진과 권익을 옹호합으로서 시각장애인의 완전한 사회 참여와 평등의 이념실현을 그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.
그 중에 본 중증장애인직업재활사업부는 2000년 10월 1일 보건복지부로부터 장애인직업재활사업을 위임받아 무료직업소개소를 열어 장애유형과 상관없이 모든 장애인들에게 직업상담과 취업알선, 적응지원을 실시하고 있습니다.
추진사업
직업상담 - 구직 희망 장애인을 발굴하여 구직등록
- 장애유형과 흥미, 적성을 파악하여 적절한 고용정보 제공
- 대상자가 아닌 경우는 관련 해당기관이나 단체에 연결
사업체 발굴 및 상담 - 직업재활사업(각종 지원혜택 등) 홍보를 통한 인식개선
- 홍보 리플렛 제작 및 배포
- 다양한 구인업체 발굴 및 구인 상담
취업알선 구직희망자 가운데 직업생활이 가능한 경우 개인의 적성과 능력을 고려하여 적극적으로 적합한 구인 사업체와 연결하여 직업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. 장애인의 적성과 능력 등을 고려하여 구직자에게 자기소개서, 면접기술 등을 교육하고, 일반 사업체에 취업될 수 있도록 동행면접 등을 실시하며, 업체와의 관계 속에서 장애인이 더욱 많이 취업할 수 있도록 정부지원제도를 설명한다. 특히 구직 장애인과 구인업체간의 연결 및 상호 신뢰감을 조성한다.
적응지원 취업된 장애인의 이직을 방지하고, 근로상의 애로사항과 문제점 등을 파악하여 장기적이고 안정된 직업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. 직업생활 만족도 평가 및 문제점 파악, 장애인 근로자 무상지원 필요성 파악 및 사업주 고용 장려금 신청지도, 근로조건 개선사항 협의, 업체 근로계약 위반 및 시정사항, 기타 근로자 개인적인 고민상담, 직업만족도 조사(만족도, 이직비율, 업종별 현황 등)를 한다.
취업 장애인의 직장생활 적응에 대하여 사업장을 방문하거나 서신 혹은 전화상담을 통해 사업주와 취업 장애인의 원만한 노사관계가 유지되도록 상호 간 상담 및 문제 상황을 개선한다. 한편 개별문제 상담을 통하여 장기근속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유도한다.
장애인일자리교육동영상 편의시설 상담 전화번호 02-3433-0777 도로명주소안내 인터넷채팅상담 희망의전화 129 107 손말이음센터 ALIO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 JOB-ALIO 공공기관 채용정보시스템